1mbps 속도 유튜브 시청 문제없을까?

유튜브-손에-쥔-상태로-시청하는-사진

1mbps 속도로 유튜브를 보기엔 살짝 불편하단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필자도 평소 유튜브 시청과 모바일 웹서핑을 즐겨 하기 때문에 항상 데이터의 부족함을 느끼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KT에서 출시한 무제한 요금제를 알게돼 직접 요금제 변경 후 실사용을 해봤는데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만 '많은 제약이 따른다' 입니다. 물론 저가의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에 제약이 있는건 당연히 이해가 되지만 가끔은 너무 하다 싶을 정도로 느린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1mbps 속도 유튜브 보기는 큰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에 결국 빛좋은 개살구 밖에 되질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MBPS란?

데이터 속도 단위를 나타내는 mbps는 'Mega bit per second' 약자로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메가 비트의 양을 의미합니다. 1Byte는8개의 bit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속도에 나누기 8을 해주면 우리가 아는 초당 전송 가능 메가 바이트(MB)가 됩니다. 즉, 1 나누기 8을 하면 해당 데이터 속도는 1초당 0.125mb를 전송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컨데 초당 0.125mb, 분당 7.5mb, 시간당450mb를 전송할 수 있는 속도인데 보통 1시간짜리 예능이 약 2GB(720p 기준) 정도 된다고 봤을 때 5시간 가량 다운로드 받아야시청 할 수 있겠습니다.


KT 데이트온 요금제는?

먼저 각 통신사마다 다양한 무제한 요금제가 존재 하지만 KT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데이터온톡 요금제 기준으로 알아 보도록 합니다. 월 49,000원에 기본 3GB 데이트를 제공하고 모두 소진하면 무려 1mbps 속도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연이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알아 보도록 합니다.




진짜 무제한 맞아?

통신 3사를 비롯하여 알뜬폰 역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다양하게 출시 했습니다. 그러나 핵심은 무제한이긴 하나 속도가 제한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실사용에 문제가 없을까 하는 것입니다. 물론 고가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속도 제한이 거의 없기도 하지만5만원대 이하의 요금제는 1~3mbps, 심지어 400kbps까지 속도를 제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느린 400kbps 속도는?

확실히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400kbps 속도제한이 있는 요금제는 안쓰느니만 못하다는 사실입니다. 웬만큼의 저화질 동영상 감상은 물론 이미지 로딩에도 한참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실사용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텍스트로만 된 웹페이지만 겨우 보거나 카톡만 하는 분들은 사용 할 수 있겠으나 차라리 무료 와이파이가 연결 되는 곳을 찾아 가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우선 텍스트 위주의 웹페이지는 문제 없이 사용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유튜브 480p까지는 초반에만 조금 버벅 거린 후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다른 동영상 플랫폼은 같은 480p라도 속도가 매우 느리게 느껴졌습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이미지가 많은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방문 할때, 모바일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도 이미지나 사진을 불러 오는데 한참 걸리거나 아예 오류가 발생해 사용 할 수 없을 때도 있었답니다.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 하는 분이라면 속도 제약이 심한 무제한 요금제 사용은 그리 권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1mbps 속도 유튜브 보기 

사실상 크게 불편하단 결론을 말씀 드립니다. 때문에 유튜브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마지노선인 480p 저화질로 시청해도 상관 없다 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이용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초반부에 살짝 버퍼링이 생기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지나고 나면 원활하게 볼 수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재미난 사실은 같은 480p 저화질 동영상 콘텐츠라도 유튜브를 제외한 다른 플랫폼에선 로딩이 심하게 길고 버퍼링도 있어서 시청하기가 매우 어려웠답니다. 결국 저화질로 영상 시청에 불편함을 못 느끼는 분들은 1mbps 유튜브 시청도 가능합니다. 어쨌든 무제한이란 장점이 있는 만큼 1mbps 속도의 한계점은 본인이 직접 잘 고민 후 결정 하시면좋을 것 같습니다.